본문 바로가기


희망찬 내일로

사회기반시설 분야의 글로벌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공학대학원

논문(진행절차)

> 학사행정 > 논문(진행절차)
프린트하기

석사학위 논문 작성방법

학위논문의 개념

일반적으로 논문이라고 함은 정해진 주제에 대하여 연구 조사하여 그 결과를 논리적으로 일정한 양식에 따라 학술적. 과학적 증거자료를 가지고 적절한 체제에 맞추어 표현한 문장의 한 형태이다. 따라서, 학위논문은 해당학위의 권위에 상응한 수준의 내용과 체제를 갖추고 쓰여진 학술논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학술논문은 그 성격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대체로 창의성, 생산성, 논리성, 과학성, 그리고 유용성 등을 최소한 요구하고 있다.

학위논문작성의 절차

(1) 논문개요의 준비

필요한 자료가 수집되고 정리되면 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논문의 개요를 마련해야 한다.
논문의 개요는 각종 문헌자료의 수집과 정리과정을 거치면서 어느 정도는 구상되게 된다. 이 논문개요는 논문이 완성되었을 때의 예상적인 내용, 그 순서, 연구의 방법, 자료의 출처, 참고문헌 등이 수록되어야 한다. 따라서 논문의 개요에는 문제의 제기와 연구의 목적 및 의의라고 할 수 있는 논문의 목적, 논제가 다루고자 하는 연구의 대상과 범위, 이미 이루어진 관련연구에 대한 문헌조사와 소개, 자료의 수집과 분석방법 등 구체적인 연구의 방법, 기본자료의 소개와 특수용어의 정의, 연구결과 기대되는 연구성과 및 활용방안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2) 원고의 작성

각종 자료를 이용한 조사연구의 결과 얻어진 사실과 연구자 자신의 평가와 비판을 종합하여 적절한 양식에 따라 글로 표현하는 것이 곧 원고의 작성이다. 그런데, 원고작성시 다음의 사항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우선, 석사학위 논문이란 아직은 대작을 기대하기 힘든 배우는 과정의 일부이기 때문에 지나친 기대는 금물이며 오히려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그리고, 논문을 쓰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사고의 연속성과 논리의 일관성이다. 따라서, 정리된 자료를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자신의 논리를 전개할 필요가 있다. 또한, 논문의 문장은 가급적 간결한 표현으로 작성되고 객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3인칭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이렇게 하여 쓰여진 원고는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다시 읽으면서 객관적인 검토를 하여 수정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논문의 양식

학위청구 논문심사에 통과된 최종 학위 논문을 작성할 때는 다음의 지침을 따른다. 한편 명기하지 않은 사항은 소속 학과와 관련된 학문 분야의 관행을 따르며 일관성 있게 작성해야 한다.

(1) 논문 규격 및 체계

가. 판종 : 4.6배판 (19.0cm × 25.6cm)
나. 지질 : 70파운드 이상의 모조지
다. 인쇄방식 : 횡서 및 단면으로 하되 50 페이지 이상의 논문은 양면으로 인쇄하여도 무방하다. 종류는 공판, 활판, 옵셋 또는 워드프로세서 등의 문자로 한다.
라. 표지색 : 진한 감색으로 한다.
마. 제본식 : 클로스 양장으로 한다.
바. 작성언어 : 한글을 원칙으로 하되, 지도교수의 승낙을 얻어 영어로 작성해도 무방 하다.
사. 표지인쇄 방식 : [도해 1]에 따르되 신명조체 활자로 하고, 금박으로 인쇄한다.
아. 속표지 양식 : [도해 2]에 따른다.
자. 인준서 양식 : [도해 3]에 따른다.

(2) 논문순서

논문 배열순서는 다음 순서에 준하여 배열하며, 각 순서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

  • 가. 겉표지 [도해 1]
  • 나. 속표지 [도해 2]
    겉표지 다음에 백색 별지를 한장 삽입하고 그 다음에 속표지를 넣는다.
  • 다. 인준서 [도해 3]
  • 라. 감사의 글
  • 마. 차례
    • 1) 본문 차례
      차례는 장, 절, 항으로 분류하며[도해 4 참조], 차례는 장에서 항까지만 기술하고, 본문에서 더 세분화 할 때는 1, (1), ⓛ 혹은 가, 가), ㉮ 등으로 분류 번호를 부여한다. 한편 장의 표기는 아라비아 수자(제1장, 제2장, ...) 혹은 로마 대수자(Ⅰ, Ⅱ, Ⅲ, ...)를 사용한다.
    • 2) 그림 차례
      그림 1, 그림 2 … 등과 같이 본문의 내용과 일치하도록 일련 번호를 부여하고 제목과 페이지 수를 기입한다.
      [예]
      ▶ 그림 1 전동기 제어 시스템의 구성도 ………………………………………○
    • 3) 사진 차례
      사진 1, 사진 2 … 등과 같이 본문의 내용과 일치하도록 일련번호를 부여하고 제목과 페이지 수를 기입한다.
      [예]
      ▶ 사진 1 실험에 사용한 실험 장치 ……………………………………………○
    • 4) 표 차례
      표 1, 표 2,… 등과 같이 본문의 내용과 일치하도록 일련번호를 부여하고 제목과 페이지 수를 기입한다.
      [예]
      ▶ 표 1 실험에 사용된 전동기 파라미터 ………………………………………○
    • 5) 사용 기호
      본문에 일반화 되지 않은 기호를 사용했을 경우에 설명하는 지면을 삽입한다
  • 바. 논문개요
    3 페이지 이내 분량으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 사. 본문
    • 1) 본문은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다.
      서론, 본론, 결론
    • 2) 그림과 사진의 제목은 그들의 하단에 명시하고 한글과 영문으로 표기한다.
      [예]
      ▶ 그림 1 실험장치
      Fig. 1 Experimental device
    • 3) 표의 표제는 상단에 명기하되 한글과 영문으로 표제를 부여한다.
      [예]
      ▶ 표 1 실험변수 종합정리표
      Table 1 Experimental parameter matrix
  • 아. 참고문헌
    참고문헌 배열 순서는 국내외 구별없이 인용 순서대로 나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인용 논문 표기법은 각 전공별로 주요 학회에서 정한 참고문헌 기재방식을 따르도록 한다. 또한 하나의 문헌을 두 줄이상 겹쳐서 써야 할 때에는 single space로 한다.
  • 자. 부록 / 색인 / 기타
    수록된 내용이 있는 경우에만 삽입한다.
  • 차. 영문요약
    • 가. 겉표지
      논문의 겉표지에는 석사학위청구논문, 논문제목과 부제목, 연도,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학과 및 전공명, 성명 등이 규격에 맞게 쓰여진다.
      ※ 표지
      ⑴ 논제는 전공 외국어 또는 국문(한글?한자 병용)으로 표기한다. 또한 한글제목이 있을 경우 영문제목은 별도로 기술하지 않는다
      ⑵ 논제가 1행을 초과할 때에는 둘째 줄을 중앙에 균형 있게 맞추어야 한다.
      ⑶ 부제가 있을 때에는 주제의 아래편 중앙에 일치하도록 한다.
      ※. 표지배면
      ⑴ 논제는 주제만을 표기한다.
      ⑵ 전공 외국어로 표기할 때는 간격을 맞추어 활자 크기를 표기하고 세로로 인쇄한다.
      ⑶ 연도는 당해 졸업 년?월을 말하며 아라비아숫자로 표기하고 세로로 인쇄한다.
    • 나. 속표지
      - 표제지에는 논문제목과 부제목, 지도교수명, 논문제출일, 대학원 학과 전공명, 성명 등이 규격에 맞게 쓰여져야 한다.
      - 표지와 동일하며 논제를 영문으로 병기하여야 한다
    • 다. 인준서
      인준서는 연구자의 논문을 인준한다는 글과 3명의 심사위원이 서명할 수 있는 난, 그리고 그 밑에 인준예정일과 대학원명이 기재되어야 한다.
      ⑴ 석사학위 인정은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 2인으로 한다.
      ⑵ 인쇄된 논문을 제출할 때에는 양장본(하드) 3부에 심사위원의 서명날인을 받아 제출하여야 한다.
    • 라. 서문 또는 사사
      서문이라 함은 서론과는 전혀 별개로 보통 서언이나 사사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 서문이나 사사는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서문은 대체로 논문의 의도나 성격 등 특별히 언급하고 싶은 내용을 기재하며, 사사는 서문대신에 주로 쓰는 것으로서 논문작성에 있어서 특별히 감사를 표하는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 마. 본문목차
      • 가. 목차
        본문목차는 본문내용의 골격이며 윤곽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대개 장, 절, 항의 3단계로 표시하고 있다. 목차의 순서에는 점선을 긋고 페이지 수를 단다.
        예) 제 1 장 서 론 ..............................(페이지 수)
        제 1 절 연구의 목적 ......................(페이지 수)
        제 1 항 문제의 제기 .....................(페이지 수)
        그러나, 목차의 장, 절, 항은 I, 1, (1) 등의 기호로 표기할 수도 있다.
      • 나. 수표 및 도표 목차
        수표와 도표가 많을 경우 그 목차를 별도로 작성하여 제시하는데, 수표의 목차를 먼저하고 도표의 목차를 뒤에 제시하며 둘 다 표의 제목과 그 페이지 수를 기재하여야 한다.
        가) 수표
        수표란 숫자로써 생각을 전달하는 것이다. 논문을 쓰는데 있어서 논문의 자료나 결과를 수표화함으로써 보다 간명하고 효과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다.
        수표의 위치는 본문에서 그 수표에 관한 언급이 있었던 직후가 이상적이다. 그러나, 수표의 위치가 지면의 하단에 오게되어 전수표를 그 페이지에 다 넣을 수 없을 때는 수표에 관한 언급을 그 페이지 끝까지 하고 다음 페이지의 첫머리에 넣는 것이 좋다. 그리고, 수표의 길이가 한 페이지가 되는 것은 그 수표에 관한 언급이 있은 바로 다음에 넣고 그 다음 페이지까지 끌고 가면 된다. 그러나, 한 페이지 이상되는 수표는 그 페이지 끝까지 본문을 쓰고 수표는 다음 페이지로 넘긴다. 이 경우, 수표를 여러 페이지에 나누어 연속적으로 넣는데, 이때 수표의 번호와 제목은 수표 앞에 달고 다음 장으로 계속될 때 수표번호와 계속된다는 사실을 표시해야 한다.(예: 수표 3. 계속). 또한, 폭이 넓은 수표는 세로로 눕혀서 처리할 수 있으며, 이때 수표의 번호와 제목도 눕혀서 적는다. 그러나, 폭이 너무 넓어서 눕혀서도 한 페이지에 다 담지 못 할 때는 좌우양면에 걸쳐서 넣을 수도 있다. 이렇게 해도 처리할 수 없을 정도로 넓은 수표는 축소하여 처리하도록 한다.
        그리고, 수표의 번호는 표의 상단부에 수표라고 쓰고 이어서 아라비아 숫자로 번호를 달며, 제목은 번호 다음에 쓰되 표의 중간에 위치하도록 달면 된다.
        그런데, 수표가 인용된 것인 경우에는 수표의 바로 밑에 각주를 달아서 그 출처를 소상히 밝혀야 한다.
        그런데, 수표의 수가 많을 때는 수표의 목차를 별도로 달아야 하는데 수표번호와 제목 및 페이지 수를 기재해야 하는데, 그 예는 다음과 같다.
        예) (표 1-1) 수표의 제목 ..............(페이지 수)
        (표 2-1) 수표의 제목 ..............(페이지 수)
        (표 목차 기입 예 참조)
        나) 도표
        도표는 지도, 다이어그램, 그래프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논지를 전달하고 설명할때 쓰여지는 것으로서, 이 때도 수표와 마찬가지의 방법이 준용된다. 따라서, 도표에는 도표의 번호와 제목이 따라야 하고, 도표의 수가 많을 때는 다음과 같이 도표목차를 별도로 달아야 한다.
        (도 1-1) 도표의 제목 ........ ......(페이지 수)
        (도 2-1) 도표의 제목 ...............(페이지 수)
        (도 목차 기입 예 참조)
    • 바. 본문. 가. 서론
      서론은 논문의 제 1장으로서 논문의 첫 페이지부터 시작되며, 따라서 아라비아수자 1로 표시하게 된다. 그런데, 서론에서는 대체로 다음의 내용들을 기술하게 된다.
      (1) 문제의 제기와 연구의 목적 :
      왜 자신이 연구하고자 하는 문제를 논제로 삼았는가와 이 문제를 연구하는 목적이 무엇인가를 간결하고 충분하게 기술한다.
      (2) 연구의 범위 : 논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문제를 어느 정도의 깊이와 넓이의 범위를 밝힌다.
      (3) 연구의 방법 : 논문을 논리적으로 전개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이론에 기초를 둔 논제에의 접근방법을 제시한다.
      (4) 연구과정과 상황의 소개 : 논제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결과를 문헌조사를 통하여 비판적으로 소개한다.
      (5) 기본자료의 소개와 특수용어의 정의 : 논문에서 사용될 기본적인 자료와 특수한 용어를 명확하게 밝힌다.
      나. 본론
      본론은 연구논문의 핵심적 본체이므로 충분한 자료를 이용하여 논제를 논리적으로 일관성 있게 전개한다. 한편, 본론부분에서는 각 장별로 그 장에서 다루고자 하는 문제의 요점을 서두에서 전술하여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그 장에 대한 예비지식을 갖게 한다. 그리고, 각 장에서 취급할 내용의 문제점을 서두에서 제기한다. 또한 각장은 새로운 페이지에서부터 시작한다.
      다. 결론
      결론은 지금까지의 자신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는 부분이다. 따라서, 본론의 연구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고 연구결과 얻어진 중요한 사실을 제시한다. 또한, 연구과정상 미흡했던 부분이나 문제점 등 연구의 한계를 지적하고 자신의 연구에서 미쳐 다루지 못했지만 앞으로 더욱 연구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문제점을 지적한다. 끝으로, 연구결과 가능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는 것도 결론부분에서 제시되어야 한다.
    • 사. 참고문헌
      가. 참고문헌
      참고문헌은 전체 논문을 작성하는데 참고한 문헌을 제시하는 부분으로서 참고문헌이라고 쓴 별지를 넣은 다음부터 수록한다. 참고문헌에 기록되는 것은 직접 인용되거나 각주로 이용되지 않은 것이라도 논문과 관계되는 자료이면 참고문헌으로 수록할 수 있다.
      그런데, 참고문헌의 수록시 대개 참고자료의 유형에 따라 분류하여 각 분류에 따라 수록자료를 순서별로 배열한다. 통상적으로 저자의 가나다순이나 영어의 알파벹순으로 배열하며, 저자명이 명시되지 않은 것은 제목의 첫 자에 따라 순서대로 수록하면 된다. 그리고, 동일한 저자의 저작물이 둘 이상 연속적으로 나올 때는 처음에는 저자명을 기록하고 그 다음 두 번째부터는 처음의 저자명 밑에 8자정도의 길이로 선을 그어 동일저자명의 반복을 피한다. 참고문헌의 배열은 보통 동양문헌(한국문헌을 먼저 배열), 구미문헌의 순으로 배열하고 이 가운데서도 단행본, 논문, 기타의 순으로 배열한다.
      (1) 참고문헌수록방법
      자료의 종류에 따라 그 분류가 다양하겠으나 보통 많이 이용되는 자료에 대한 참고 문헌의 수록방법을 예로 들자면 다음과 같다.
      I. 동양문헌
      가. 단행본

      1.
      2.
      나. 논문
      1.
      2.
      다. 기타
      1.
      2.
      II. 구미문헌
      A. 단행본
      1.
      2.
      B. 논문
      1.
      2.
      C. 기타
      1.
      2.
      (2) 참고문헌 작성의 실례
      공 문 서
      「대한민국국회조선장려법(안)? 제27회 국회속기록, 제9호, 부록 (서울: 국회사무처, 1958).
      Great Britain, Hansard's Parliamentary Debates (3rd series). Vols.CLVIII-CLXVI.
      보 고 서
      이윤호, ?소년보호처분의 효과분석? 서울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1.
      Trades Union Congress, Report of Eighty-first Annual Congress (Bridington, 1949), London : By the Trades Union Congress, 1949.
      단 행 본
      1. 1인 저자
      이윤호, ?한국형사사법정책론? 서울 : 법전출판사, 1992.
      Durkheim, Emile, Education and Society, Glencoe : Free Press, 1976.
      2. 2인 저자
      정윤무, 민병천, ?현대정치학? 서울 : 일신사, 1976.
      Cameron, E.A. and E.T. Browne, College Algebra, New York : Holt, Reinhart & Winston, 1959.
      3. 3인 이상 저자
      민병천, 유광진, 정용길, ?현대정치이데올로기? 서울 : 고려원, 1987.
      Berelson, Bernard R., Paul F. Lazarsfeld, and William McPhee, Voting, Chicago :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74.
      4. 역서
      버린겜, ?미국문명과 기계? 홍영백 역, 서울 : 현대과학사, 1975.
      Barth, Karl, The Doctrine of the Word of God, Trans., G.T. Thompson, New York : Charles Scribners Sons, 1976.
      총 서
      한국문학연구소, 서정주, ?한국문학총서 2? 서울 :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1980.
      Jacob, Herbert, German Administration Since Bismark, Yale Studies in Political Science, Vol. 5, New Heaven : Yale University Press, 1963.
      정기간행물 및 학술논문집의 논문
      이윤호, "소년보호처분의 효과분석," ?형사정책연구?, 제2권 제3호, 1991, pp.99-127.
      Lee, Yoon Ho, "An Integration and Elaboration of Theory to Explain the Delinquency of Korean Boy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arative and Applied Criminal Justice, Vol. 14, No.1, pp.25-40.
      학위논문
      이윤호, "범죄예방이론과 그 적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1982.
      Lee, Yoon Ho, "Integrated Causal Path Models of Delinquency : The Case of Selected Korean High School Boys," Ph. D. Disertation, Michigan State University, 1987.
      * 서명을 표기할 때는 한국서인 경우는 서명의 앞뒤에 꺽쇠(? ?)를 하거나 밑줄을 긋고, 양서인 경우는 이태릭체로 표기하거나 밑줄을 긋는다.
      아. 인용
      인용(Quotation)이란 자신의 논점을 보강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의 논문이나 저술의 일부를 원문 그대로 또는 그 내용을 자신의 논문에 적절하게 삽입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은 인용은 자신의 견해가 없이 다른 사람의 말만 짜집기했다는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곳에 적절히 사용되어야 한다.
      그리고, 인용을 할 때에도 원문을 그대로 직접 인용할 것인지 아니면 그 내용만을 간추려서 간접 인용하여 소개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어떤 경우에나 주 번호를 달아서 그 인용원을 반드시 완전하게 밝혀야 한다. 그런데, 인용문의 길이가 지나치게 길면 인용문인지 자신의 글인지 애매해질 수 있으며, 꼭 필요치 않은 부분까지 인용될 수 있고, 또한 저작권이 침해될 수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핵심적인 내용만 짧게 인용하되 긴 인용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요약해서 인용하거나 해당저자의 인용게재 허가를 미리받아서 인용하는 것이 좋다.
      가. 직접인용
      이는 다른 사람의 글을 원문 그대로 수정 없이 심지어 철자, 구독점, 어구 등 전세목에 걸쳐서 복사하여 인용하는 것이다. 직접 인용시 수정을 가할 때나 의견을 강조하기 위하여 첨가할 때는 이 사실을 반드시 표시하여야 한다.(가필 참조).
      (1) 짧은 인용
      인용문의 길이가 세줄 미만인 경우에는 인용부분의 앞뒤에 인용부(" ")를 달고 본문 속에 포함시키면 된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인용부분을 특히 강조하고 싶을 때는 긴 직접 인용시와 같이 본문과는 별도로 분리하여 취급할 수 있다. 만약, 인용부분의 일부에 이미 따옴표가 있으면(인용속의 인용) 작은 따옴표로 처리하면 된다.
      (예) ---------- " ' ' "-----.
      이러한 견지에서, "누구든지 무법한 일을 행하거든 목숨을 버려서라도 그 잘못을 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한 것은 불법자에 대한 적극적 항거를 주장하는 것이다.
      (2) 긴 인용
      인용부분이 세줄 이상되는 긴 인용의 경우는 본문과는 별도로 별개의 패러그래프로 처리한다. 이 경우, 좌단에서 3-5자 정도 간격을 두어 시작하여 한 줄 간격으로 작은 글씨로 쓰며, 인용부분의 상하와 본문사이에는 2행 정도의 사이를 띄우고, 인용부호(" ")를 쓸 필요는 없다.
      (예)
      서재필의 자서전에도
      나는 신문으로만 대중에게 자유주의 민주주의적 개혁사상을 고 취하기가 곤란할 듯 하여 여러 가지로 생각하다가 무슨 정치적 당 파를 하나 조직하여 여러 사람의 힘으로 그 사상을 널리 전파시켜 야 하겠다고 .... 비로소 독립협회라는 것을 창설하였다. 고 적혀 있는 것을 보면 독립협회를 창설한 목적이 정치집단을 통한 자유. 민주주의 사상의 대중화에 있었거나 한국의 정치적 병폐를 개혁하 려는 데서 동기가 싹텄을 것임에 틀림없다.....
      나. 간접인용(주해)
      다른 사람의 글을 원문 그대로 인용하지 않고 그 사람의 견해를 풀이해서 그 내용만을 전달하고자 할 때를 간접인용이라고 하며, 이 때는 인용구를 사용할 필요가 없이 그냥 주로 처리하면 된다.
      다. 생략
      인용부분 중에서 일부를 생략하고자 할 때는 종지부 셋(...)의 생략부호를 쓰면 된다.
      예)
      하늘의 무지개를 바라보면
      내 가슴은 뛰노라
      .......................
      원컨대 나의 오는 세월은
      라. 가필
      자신이 다른 사람의 글을 인용하면서 인용부분에 가필하고 싶을 때는 가필되는 부분에 각 괄호( ? ? )를 해야 한다.
      예)
      "여기서 만약 문제가 생기면
      문제되는 사항들을 指適?sic?해야 한다"
      이때 [sic]는 摘이 適으로 오기되었음을 표시하는 것이다.
      자. 각주
      가. 개관
      인용의 근거를 밝히는 것을 주라고 하며, 이러한 주를 다는 목적은 다음과 같다. 우선, 자신의 논술에 대한 정당성의 근거를 제공해주는 것으로서, 그 근거에 참고가 된 자료는 그 참고원을 밝혀야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차용한 추론이나 직.간접인용 시 각주를 달아서 그 출처를 밝혀 준다. 또한, 본문에서 처리하기 곤란한 문제나 본문에서 다룰 정도로 중요하지는 않지만 논술에 도움이 되는 자료 등을 각주로 돌려서 처리하기도 한다.
      그래서, 이러한 목적의 각주는 또한 인용. 참고한 자료의 출처를 밝혀서 논술의 정당성을 제시하고 출처의 정보를 알리기 위한 참고주와 논문내용을 부연하거나 설명이 필요할 때 또는 사사를 표하고자 할 때 이용하는 내용주로 구분 할 수도 있다.
      그런데, 각주를 달때는 참고부분이 끝나는 곳의 반줄 정도 위에 아라비아수자로 번호를 표시하여야 한다. 그러나, 원문을 그대로 인용할 때는 인용부분의 끝에 각주번호를 단다. 각주의 번호는 매 장마다 새로 시작하거나 장별로 새로운 번호를 매기거나 전 논문에 걸쳐서 일련번호를 달수도 있다.
      각주의 내용은 각 장의 끝이나 권말에 몰아서 기재할 수도 있으나 보통 그 페이지의 하단에 선을 긋고 그 밑에 기재한다. 그런데, 각 페이지의 각주의 수와 하단에 있는 각주의 수가 일치되도록 하는 것이 원칙이다.
      나. 첫번째 주
      어떤 참고자료에 대해서 처음으로 언급할 때의 각주는 저자명, 저서의 권수, 페이지수, 출판에 관한 사항 등 완전한 양식을 갖추어야 한다. 저자명은 양서인 경우는 참고문헌에서는 성이 먼저 나오지만 각주에서는 이름이 먼저 나오나 국문서인 경우에는 동일하다. 출판사항은 참고문헌에서는 괄호로 묶지 않지만 각주에서는 괄호( )로 묶는다. 구체적인 각주의 기입방법은 다음과 같다.
      (1) 1인 저자
      이윤호, ?한국청소년비행론?(서울 : 법문사, 1991), p.111.
      Emile Durkheim, Education and Society(Glencoe : Free Press, 1976), pp.34-36.
      (2) 2인 저자
      정윤무, 민병천, ?현대정치학?(서울 : 일신사, 1976), pp.10-15.
      E.A. Cameron and E.T. Browne, College Algebra(New York : Holt, Reinhart & Winston, 1959), p.150.
      (3) 3인이상 저자
      민병천 외, ?현대정치이데올로기?(서울 : 고려원, 1987), p.65.
      Bernard R. Berelson et al., Voting(Chicago :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74), pp.93-95.
      (4) 역서
      버린겜, ?미국문명과 기계?(Machines that built America), 홍영백 역(서울 : 현대과학사, 1975), p.201.
      Karl Barth, The Doctrine of the Word of God, trans. G.T. Thompson(New York : Charles Scribners Sons, 1976), p.90.
      (5) 총서
      한국문학연구소, 서정주, ?한국문학총서?, 2(서울 :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1980), pp.108-110.
      김준엽, ?중국공산당사?(사상문고, 제1권, 서울 : 사상계사, 1961), p.126.
      Herbert Jacob, German Administration Since Bismark, Yale Studies in Political Science, Vol.5(New Heaven : Yale University Press, 1963), p.124.
      (6) 정기간행물 및 학술논문집의 논문
      이운호, "90년대 한국교정의 전망과 과제," ?교정연구?, 제2집, (1992. 4), p.1.
      Yoon Ho Lee, "An Integration and Elaboration of Theory to Explain the Delinquency of Korean Boy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arative and Applied Criminal Justice, Vol.14, No.1(Spring 1990), p.27.
      L.A. Weissberger, "Machiavelli and Tudor England,"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XLII(Feburary, 1927), p.589.
      (7) 학위논문
      이윤호, "범죄예방이론과 그 적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청구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1982), p.20.
      홍이섭, "정약용의 정치경제사상사연구,"(박사학위청구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1966), pp.32-33.
      Yoon Ho Lee, "Fear of Crime among a Foreign Group at a Selected University Setting," (Master's Thesis, School of Criminal Justice, Michigan State University, 1985), p.72.
      Yoon Ho Lee, "Integrated Causal Path Models of Delinquency : The Case of Selected Korean High School Boys," (Ph.D. Disertation, School of Criminal Justice, Michigan State University, 1987), p.150.
      (8) 편저
      박인수(편), ?대학독일문선?(서울 : 박영사, 1959), p.12.
      J.N.D. Anderson(ed.), The World's Religions(London : Inter-Varsity Fellowship, 1950), p.143.
      (9) 편저의 논문
      정범모, "국가발전의 문제와 인간요인," 박동서(편), ?발전론서설?(서울 : 박영사, 1965), p.20.
      Archibald MacMechan, "Thoreau," pp.11-20 in William P. Trent, John Erskine, Stuart P. Sherman, and Carl Van Doren(eds.), Cambridge History of American Literature(New York : Macmillan Co., 1931), p.13.
      (10) 보고서
      이윤호, ?컴퓨터범죄의 예방과 대책?(서울 : 한국통신학회, 1991), p.15.
      송우범, ?국방정책에 관한 보고서?, 제27회 국회속기록, 제8호(서울 : 국회사무처, 1958), p.20.
      James W. Angell, Financial Foreign Policy of the United States, A Report to the Second International Studies Conference on the State and Economic Life, London, May 29 to June 2, 1933, Prepared by the American Committee Appointed by the Council on Foreign Relations(New York : The Conference, 1933), pp.5-7.
      (11) 신문
      ?서울신문? 1993년 1월 25일자, 4면.
      Chicago Tribune, January 27, 1993, p.10.
      다. 재인용 각주
      완전한 양식으로 각주를 달았던 저작물을 다시 각주로 할 때는 약식으로 한다.
      (1) 상게서나 Ibid.를 쓸 때
      바로 앞에서 각주로 처리한 저작물을 다시 각주로 할 때, 그리고 그 사이에 아무런 각주를 달지 않았을 때 위와 같이 처리한다.
      예) 1. 이윤호, ?한국형사사법정책론?(서울 : 법전출판사, 1992), p.150.
      2. 상게서, p.200.( 논문의 경우는 상게 논문이라고 표기하면 됨)
      1. Wilbur L. Cross, The History of Henry Fielding, 2nd ed.(New Heaven : Yale University Press, 1918), p.19.
      2. Ibid., p.20.
      (2) 전게서나 op. cit.를 쓸 때
      앞에서 완전한 양식으로 이미 각주로 표기된 저작물일지라도 그것이 바로 앞에서 각주로 처리되지 않았을 때 이와 같이 처리할 수 있다.
      예) 1. 박동서, ?한국관료제도의 역사적 고찰?(서울 : 한국연구도서관,1961),78.
      2. 박동서, 전게서, p.79.(논문인 경우는 전게 논문이라고 표시하여 처리한다.)
      1. Robert K. Merton, Social Theory and Social Structure(Glencoe : Free Press, 1963), p.18.
      2. Merton, op. cit., p.125.
      (3) 동게서나 Loc. cit.를 쓸 때
      동일한 저서의 동일한 페이지를 가리킬 때 사용하며 페이지 수는 다시 밝힐 필요가 없다.
      예) 1. 한상범, ?정치권력과 시민의 자유?(서울 : 청용사, 1972), p.35.
      2. 동게서.
      1.EdwardA.Suchman,Evaluative Research (NewYork:Russel Sage Foundation, 1968),p.9.
      2. Loc. cit.
      * 서명의 경우 국내서적은 서명의 앞뒤에 꺽쇠(? ?)를 하거나 서명밑에 밑줄을 긋고, 영문서적은 서명을 이탤릭체(Italic)로 쓰거나 서명밑에 밑줄을 친다.
      * 논문작성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참고문헌을 참고하기 비랍니다.
      ?고려대학교 논문작성법? 서울: 고려대학교 출판부,1985.
      배종근, 하덕모, ?연구논문작성법? 서울: 동국대학교 출판부, 1988.
      정병욱, 정한모, ?논문작성법? 서울: 박영사, 1985.
      차. 부 록 부록은 부록이라고 쓴 별지를 앞에 넣고 참고문헌 앞에 수록한다. 대개 부록에는 본문에서 다룰 정도로 중요하지는 않지만 참고가 될 수 있는 원자료, 수표, 법조문, 문서, 도표 또는 방법론에 관한 기술적인 설명, 자료수집에 사용된 계획 및 양식(설문서 등),문서의 사본 등 보충자료를 수록한다. 부록을 수록할 때는 기호와 문자를 달고 서두의 목차에도 기재하여야 한다.
      예) 부록A. 범죄분포도 ....... (페이지 수)
      부록B. 범죄증가율 ....... (페이지 수)
      타. 영문초록
      영문초록은 국문요약을 기초로 하여 논문의 내용을 영문으로 간단하게 요약(2페이지 이내)하는 것이다. 다만 외국어이기 때문에 정확한 영문문법과 표기에 따라 올바른 문장이 되게 하여야 한다.
      영문초록을 쓸 때는 ABSTRACT라고 쓰고 그 밑에 논문제목, 성명, 학과명, 대학원명, 그리고 그 밑에 본문을 쓰면 된다. 본문은 2행 간격(double space)로 쓰고, 각 패라그래프는 3자분 정도의 들여짜기를 해야 한다.
      ⑴ 초록은 본문 후미에 게재한다.
      ⑵ 초록 제목도 영문으로 표기하고 전공, 성명을 역시 영문으로 하여 우측상부에 안배한다.
      ⑶ 초록 본문은 제목, 전공, 서명을 기재한 다음 2행을 띄우고 본문을 인쇄한다.
      예)
      ABSTRACT
      논문의 영문제목
      Hong, Kil Dong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Information & Communication
      Kyonggi University

만족도 조사 -

만족도 조사

사용편의성 조사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매우만족 :
0건
만족 :
0건
보통 :
0건
불만족 :
0건
매우불만족 :
0건

담당자정보

담당부서 :
공학대학원
최초게시일 :
2011. 2. 11
민원쓰기 홈페이지 오류신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