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교육전공

> 전공안내 > 상담교육전공
프린트하기

상담교육전공 (Counseling Education)

전공소개

상담교육전공은 아동, 청소년의 학습문제, 진로선택, 가정문제, 교우문제, 이성문제 등에 대한 이론 및 실제를 연구하여 전문성을 기르고, 그들의 문제를 개인 및 집단상담을 통해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상담교사를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을 상담이론 및 실제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구성하였다. 모든 교사들은 교육부 인정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상담에 기초가 되는 과목을 이수하는데, 초등교사는 아동들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므로 아동발달과 아동문제를 다루는 데 효과적인 행동수정을, 중등교사는 청소년들을 이해하기 위한 청년발달과 이상심리를 선택하게 된다. 특히 집단상담, 상담사례연구과목은 8-9명씩 분반하여 내담자문제의 이해, 상담이론과의 연결, 집단역동관계, 상담전략 등을 개인 상담실습 및 수퍼비젼을 통해 체험함으로써 유능한 전문 상담자로 성장하도록 교과목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기초로 본 상담교육전공에서는 상담교사가 갖춰야 할 전문적 자질 함양, 상담전문가가 갖춰야 할 문제예방, 분석․ 해결능력개발, 그리고 내담자의 전인적 상담 계획과 상담능력을 갖춘 유능하고, 성숙한 상담교사를 양성하고 있다.

교육목표

  • 상담전문가로서의 전문적 자질과 사명의식을 갖춘 교사양성
  • 상담전문가로서의 심층적 연구와 상담자 양성에 전념하는 교육실천인 양성
  • 상담연구결과를 학교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자 양성

주임교수

교육대학원 전공주임교수
전공명 성명 세부사항 소속 전화번호
연구실 학과사무실
상담교육전공 김 철 [ 바로가기 ] 융합교양대학
교직학부
031-249-9183 031-249-9185

교육과정표 [PDF 다운로드]

교육과정
전공명 이수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비고 표시
과목
상담교육
전공
전필 KED01 상담이론과실제 2   해당
사항
없음
전필 KED02 심리검사 2  
전필 KED04 특수아상담 2  
전필 KED33 집단상담 2  
전필 KED06 가족상담 2  
전필 KED07 진로상담 2  
전필 KED31 이상심리 2  
전필 KED12 발달심리 2  
전필 KED21 행동수정 2  
전필 KED30 상담실습및사례연구 2  
전선 KED32 성격심리 2  
전선 KED10 아동발달 2 초등교사
전선 KED11 청년발달 2 중등교사
전선 KED22 현대심리치료법 2  
전선 KED23 정서지능의이론과실제 2  
전선 KED24 여성상담 2  
전선 KED25 분석심리학 2  
전선 KED26 연구방법론 2  
전선 KED27 통계및실험설계 2  
전선 KED28 상담윤리및철학 2  
전선 KED29 리더십과상담 2  

※ 이수구분 해설 : 전필(전공필수 / *전문상담교사(1급) 이수 과목), 전선(전공선택)

만족도 조사 -

만족도 조사

사용편의성 조사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매우만족 :
0건
만족 :
0건
보통 :
0건
불만족 :
0건
매우불만족 :
0건

담당자정보

담당부서 :
교육대학원
최초게시일 :
2012. 3. 20
민원쓰기 홈페이지 오류신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