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인증 안내

> 교육인증 > 교육인증 안내
프린트하기

배경

  • 4차산업시대 대학 교육에 대한 교육수요자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고,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맞춘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운영 관리 필요
  • 과 전공 교육과정에 대한 품질 관리 및 교육의 수월성을 점검하는 교육인증제의 도입을 통하여, 학과 스스로 교육과정 전반을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

인증단계

  • 교육과정 질관리 체계의 단계적 정착을 위하여 3단계(기초인증-예비인증-본인증)의 교육인증제도 운영

인증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기초인증, 예비인증, 본인증에 대한 단계별 내용입니다.

인증영역

  •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질관리체계와 성과를 점검하기 위하여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의 구성-운영-지원-성과-개선의 총 5개 영역별 내용을 평가
인증영역
영역 항목 배점
1.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구성(40) 1.1 교육목표 설정 200점
1.2 세부핵심역량(전공역량) 구체화
1.3 교육과정 구성
2. 교육과정 운영(50) 2.1 교과목 설계 및 운영
2.2 교과목 평가 및 개선
3. 교육과정 지원(30) 3.1 학습 지원 체계
3.2 교수 지원 체계
4. 교육과정 성과(40) 4.1 학습성과(전공역량) 평가체계
4.2 학습성과(전공역량) 평가결과
5. 교육과정 개선(40) 5.1 개선 체계
5.2 개선 계획

인증주기

  • 4년 주기로 교육과정 운영과정을 재평가 후, 인증 갱신을 통하여 지속적인 교육과정 품질관리 체제 유지

인증주기에 대한 설명으로 교육과정 개편 후 1,2,3년차의 인증 내용입니다.

추진체계

추진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인증관리센터장과 심사위원회 인증관리위원회 인증관리센터 신청학과의 구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인증절차

인증절차
절차 기간 주요내용 비고
교육과정 개편 1년 학과 전공교육과정의 개편 추진  
기초인증보고서 제출 개편된 전공교육과정에 대한 기초인증보고서 제출
- 2017학년도 : 교육과정개편보고서로 대체 제출
전체학과
필수 제출
기초인증 수여 총장명의 인증서 수여  
인증신청 1년 예비인증 및 본인증 통합 신청 학과 자율 참여
대표교과목 운영 대표교과목에 대한 교과기반평가 실시 인증참여학과
컨설팅 실시
예비인증보고서 제출 예비인증 보고서 제출
예비인증 수여 총장명의 인증서 및 명패 수여
대표교과목 운영 1년 대표교과목에 대한 교과기반평가 실시
본인증보고서 제출 본인증보고서 제출
본인증 수여 총장명의 인증서 및 명패 수여  

인증효과 및 혜택

  • 인증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학습자, 교수자, 학과 및 대학의 경쟁력 강화

학습자, 교수자, 학과, 대학의 인증에 대한 효과의 내용입니다.

만족도 조사 -

만족도 조사

사용편의성 조사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매우만족 :
0건
만족 :
0건
보통 :
1건
불만족 :
0건
매우불만족 :
0건

담당자정보

담당부서 :
교육혁신팀
최종수정일 :
2017. 6. 27
민원쓰기 홈페이지 오류신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