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절차

> 교육과정 >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절차
프린트하기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절차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절차, 세부사항은 하단 내용 참

Step.01 분석 및 탐색

목적

학과의 현황, 관련 산업/정책 및 취업 동향, 구성원 및 외부전문가 요구를 분석하여 교육과정 개편을 위한 시사점 도출

세부내용

  1. 현황분석: 학과(학부, 전공)의 현황(연혁, 재학생, 취업, 교수 현황) 및 기존 교육과정 현황 분석
  2. 사회수요분석: 전공 관련 산업/정책 및 취업 동향 분석
  3. 요구분석: 재학생/졸업생 및 외부전문가의 요구(의견)반영, 설문조사 등

※ 교육목표, 핵심역량, 교육과정 체계 및 운영, 교육만족도 등에 대한 설문조사, 인터뷰, 이메일, 문헌분석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의견수렴 및 분석

Step.02 설계 및 구성

목적

교육과정 개편을 위해 도출된 시사점을 토대로 학과의 교육목적 및 목표, 핵심역량, 학과의 필수함양 수준을 설정하여 학과(학부, 전공) 교육과정 재설계

세부내용

  • 목표설정: 대학과 연계된 학과(학부, 전공)의 교육목적 및 목표 설정, 핵심역량 수립, 필수 함양 수준 설정
    • 대학과 연계된 학과(학부, 전공)의 교육목적 및 목표 설정: 학과(학부, 전공)의 현황분석, 사회수요분석, 요구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경기대학교의 교육목적 및 목표와 연계되도록 설정
    • 대학과 연계된 학과(학부, 전공)의 핵심역량 수립: <BARUN 역량별 수행수준 매트릭스&rt;를 활용한 세부핵심역량(전공역량) 수립을 권장함 ([부록 2] 참고)
      • ① 1수준: 기초적인 일반 지식을 사용할 수 있는 수준
      • ② 2수준: 일반 지식을 사용하여 절차화되고 일상적인 과업을 수행하는 수준
      • ③ 3수준: 기초이론 및 일반지식을 사용하여 과업을 수행하는 수준
      • ④ 4수준: 이론 및 지식을 사용하여 복잡하고 다양한 과업을 수행하는 수준
      • ⑤ 5수준: 해당 전공 분야의 전문화된 이론 및 지식을 자유롭게 활용하고, 타인에게 지식 및 노하우를 전달할 수 있는 수준
    • 학과(학부, 전공)의 필수 함양 수준 설정: 전공역량 – 필수 함양 수준 – 관련 교과목연계
      ※ 필수 함양 수준: 학과별 설정된 세부핵심역량을 함양하기 위해서 학과 교육 과정에 맞추어 관련 교과목에서 학습할 내용 및 수준을 도출하여 분류한 것
  • 교육과정 수립: 교육과정 개편(안) 및 개설 신청 총괄표 작성
    • 교육과정 개편(안) 작성: 교육과정 개편에 주는 시사점,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에 관한 학교 세칙(제 24조), 교육과정 개편 지침을 고려하여 교육과정 중점 개편사항 작성
      ※ 전공 교육과정과 교양 교육과정 및 비교과 연계, 교육과정 이수 기준을 포함 로드맵/트랙 설정
    • 교육과정 전공교과목 개설 신청 총괄표 작성: 개편 전 교육과정과 새로 개편된 교육과정(신설 또는 폐지 과목)을 비교하여 학과 구성원 회의를 통해 검토 및 확정
      ※ 증빙자료를 첨부하여 해당 단과대학 교학팀으로 제출

Step.03 평가 및 성찰

목적

요구분석 및 역량기반으로 설계된 교육과정 운영과 교수자의 능동적인 수업성찰을 통해 교육과정 평가 및 질 관리

세부내용

  1. 실행: 세부핵심역량 교육과정 운영
    • 핵심역량 및 평가도구를 반영한 강의계획 수립
  2. 점검: 교과목 학습자 요구(사전/사후), 학과(학부, 전공)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및 필수 함양 수준, 교육과정의 교육만족도 조사 실시
  3. 개선: 교과목(전공) 및 학과(전공) CQI 작성

만족도 조사 -

만족도 조사

사용편의성 조사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매우만족 :
0건
만족 :
0건
보통 :
0건
불만족 :
0건
매우불만족 :
0건

담당자정보

담당부서 :
교육혁신팀
최초게시일 :
2017. 6. 27
민원쓰기 홈페이지 오류신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