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개
  • 국제교류프로그램
    • 교환학생(SEP)
    • 해외연수(SAP)
    • 해외인턴십(IP)
    • 복수학위(DDP)
    • 단기어학연수(SLP)
    • 학점인정
  • 자매대학
  • 외국인유학생 학사/생활
  • 정보광장
Home > 국제교류프로그램 > 교환학생(SEP) > 교환학생 프로그램
print

교환학생(SEP)

개요

우리 대학과 교환학생 협약을 체결한 외국의 대학에 1개 학기 동안 파견되어 자매대학에서 공부하는 프로그램으로 교환학생은 자매대학에서 학업과 문화를 체험하며 국제화의 안목을 넓힐 수 있을 것입니다. 교환학생으로 선발되면 우리 대학에만 등록금을 납부하고 자매대학에는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고 학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격

  •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학생
  • 파견 시점에 재학 중인 학생
  • 경기대학교의 정규학생으로서 1학기 이상 이수한 학생
  • 전 학년 증명용 평균평점 3.0 이상 또는 최소 외국어 성적 보유 학생
  • 해당 대학에서 요구하는 공인 외국어 성적표 소지 학생

선발 및 파견시기

  • 선발 시기 : 1학기 3월 ~ 4월초 / 2학기 9월초 ~ 10월초
  • 파견 시기 : 선발된 다음 학기

파견기간

  • 파견 기간은 1개 학기를 원칙으로 하며 자매대학에 따라 2개 학기까지 파견.
  • 파견 기간 중에는 휴학 할 수 없음.

지원서류(해당언어 공인기관 성적표는 자매대학 선발조건 참조)

  • 국제교류프로그램 신청서(KUTIS 출력) 1부
    (종합정보서비스(KUTIS) “신청마당” 에서 “국제교류프로그램 신청” 클릭 후 입력)
  • 지원동기서(쿠티스 양식 다운로드) 1부
  • 학업계획서(쿠티스 양식 다운로드) 1부
  • 여권 사본 1부 (여권 미소지자의 경우 여권신청 접수증 사본 제출)
  • 어학 성적표 사본 1부 (해당자, 9월27일까지 성적확인이 가능해야 함)
    (TOEIC/TOFEL/IELTS, JPT/JLPT, HSK, DELF, ZD, TORFL만 인정)
  • 잔고증명서(미국 대학 지원자) 사본 1부

지원전 유의사항

  • 국제교류팀 홈페이지를 통해 교환학생 선발 시기 및 기준을 숙지 바람.
  • 자매대학의 해당 전공을 확인 하시고 지원 바람.
  • 본인의 전공학과가 있는 대학을 중심으로 관심 있는 자매대학의 홈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수집 바람.
  • 해당 언어 공인기관 성적표는 약4~8주 이후에 결과가 나오므로 성적표 원본을 제출할 수 있도록 사전에 준비 바람.

파견가능대학 및 선발조건(바로가기)

선발절차

  1. 학교 홈페이지에 선발 계획
    및 프로그램 설명회 공지
  2.  
  3. 지원서류 본인 접수
    (홍보관 2층 국제교류팀)
  4.  
  5. 서류 및 면접 전형
  6.  
  7. 예비 합격자 발표
    (국제교류팀 홈페이지)
  8.  
  9. 학교배정
    (지망대학별)
  10.  
  11. 최종 합격자 발표
    (자매대학 서류 검토후)

선발후 준비사항

  • 파견국 학생비자 취득
    • 자매대학의 입학허가서 외 비자신청서류(미국은 I-20/DS-2019, 일본은 법무성 발행 재류 자격인정서 등)를 수령한 후, 해당국가의 주한대사관에 개별적으로 학생비자를 신청
    • 미국 등 일부국가의 경우 비자취득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므로, 비자서류를 수령한 후 출국일에 맞추어 사전에 인터뷰 예약 등을 진행.
      ※ 학생비자발급이 거부되거나 자매대학 학기 개시일까지 출국하지 못할 경우 파견이 취 소될 수 있으니 비자 서류를 수령하는대로 비자신청 바람
  • 등록금
    • 재학중인 학생인 경우 파견학기에 해당하는 등록금을 매학기 납부기간에 반드시 우리 대학에 납부
    • 파견직전 휴학생인 경우, 파견학기에 반드시 복학신청을 한 후에 등록금을 납부
  • 해외유학생 보험
    • 파견 전 개별가입 또는 자매대학에서 추천하는 해외유학생보험에 반드시 가입하고 보험증서 본인이 직접 보관하며 필요시 청구
  • 기숙사 또는 홈스테이
    • 자매대학이 지정한 기숙사 또는 홈스테이에 배정되며 비용은 개인 부담(자매대학 밖에 있는 숙소에도 거주 가능)
  • 항공료 및 초기 정착비
    • 왕복항공료 및 초기 정착비(생필품, 침구, 취사도구 등 구입비) 등을 기파견자가 제출한 수학보고서를 참고하여 준비 바람
    • 파견기간 동안에 필요한 식비, 교통비, 생활비 등 환전하여 가거나 국제결재 카드 소지하여야 함.
  • 파견기간동안
    • 학교 커뮤니티 클럽 교환학생에 가입하고 출국 및 도착보고를 하고, 수학 종료 후 에는 국제교류팀 홈페이지에 수학보고서를 업로드합니다.
    • 파견지역별 클럽 안내: 미국/캐나다, 유럽, 일본, 중국/대만, 기타아시아, 호주 파견교환학생으로 수학하는 중 현지연락처가 있을 경우 국제교류팀에 이메일 (oip@kgu.ac.kr)로 알립니다.(비상시에 연락을 하기 위한 것으로 그 외 용도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귀국

  • 귀국 전 교환 대학에 본인의 성적표 (영문성적표만 인정)가 본교 국제교류처에 도착되도록 요청할 것
  • 귀국 후 국제교류처 홈페이지에 귀국보고서 작성한 뒤 해외대학 취득과목 및 성적확인서, 전공과목학점인정신청서, 성적표, 파견교 과목개요서(전공과목 학점인정을 신청할 경우에만 해당)를 국제교류팀에 방문제출해야 함
    • 교환학생 학점이 처리되지 않은 시점에서 휴학을 신청할 경우에는 휴학승인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이는 향후 제적의 사유가 될 수 있음.

학점인정

  1. 전공학점 인정과목에 대한
    파견 전 전공교수 상담
  2.  
  3. 파견 종료 후 성적표 수령
  4.  
  5. 전공과목학점인정신청서 작성
    (전공교수 3인 확인 서명)
  6.  
  7. 해외대학 취득과목
    및 성적확인서 작성
  8.  
  9. 과목개요서 첨부하여
    국제교류팀에 학점인정 신청
  10.  
  11. 국제교류팀 심사 후
    소속단과대학 승인
  • 학칙 제52조의 1, 학칙시행세칙 제56조, 해외대학 학점교류 규정, 외국대학 학생 연수에 관한 규정에 의거하여 학점 인정

파견학생 의무사항

  • 재학생 신분을 유지하고 매학기 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 자매대학 도착보고서, 중간보고서, 귀국보고서 제출
  • 귀국 즉시 학점인정 절차에 따라 학점인정신청서 제출

만족도 조사 -

만족도 조사

사용편의성 조사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매우만족 :
0건
만족 :
0건
보통 :
0건
불만족 :
0건
매우불만족 :
0건

담당자정보

담당부서 :
단과대학
최초게시일 :
2014. 4. 23
민원쓰기 홈페이지 오류신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