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컨텐츠제목

home 경기소개 소개 특성화사업
프린트

특성화 사업

디자인이미지_ 노트북, 마우스, 차가든 컵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특성화 사업

특성화 사업은 우리 대학의 차별성을 확보하고 교육 경쟁력을 강화하며, 대학 경쟁력 극대화를 통하여 대학 고유의 브랜드를 생산하겠다는 대학의 강한 의지를 나타낸다.

우리 대학은 이미 2006년부터 시작하여 2012년까지 제1차 교내 특성화사업을 진행하였고,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제2차 교내 특성화사업을 완료하였으며, 2015년도부터 2019년까지 제3차 교내 특성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1차 및 2차 특성화사업의 결실로 2014년도 교육부에서 시행한 수도권대학 특성화사업(CK-Ⅱ 사업)에 2개의 사업단이 선정되어 현재 우리 대학은 2개의 수도권대학 특성화사업단과 5개의 교내 특성화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교내 특성화 사업

빅 데이터 우수 인재양성과 역량강화를 위한 융합데이터공학 특성화 프로그램

경기대학교 특성화 프로그램인 융합데이터공학 전공은 빅 데이터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핵심 소양, 즉 소프트웨어개발능력, 수치적분석능력, 통계적분석능력, 비즈니스적 활용 능력을 갖춘 빅 데이터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교내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자연과학대학과 경상대학의 융합전공이다.
즉, 컴퓨터과학과가 주관학과이고, 참여학과로 수학과, 응용정보통계학과, 경영정보학과로 구성되는 융합형 학부전공 교육과정이다. 특별히 자연과학대학과 경상대학의 학부생들에게 부전공 또눈 복수전공 취득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최근에 각광받는 빅 데이터 분야의 소프트웨어개발자, 애널리스트 등 데이터 분석 전문가로서의 취업 영역을 확대시키고자 신설된 융합형 학부전공 교육과정이다.
결과적으로, 융합데이터공학 특성화 프로그램은 융합전공교율과정 이외에도 콜로퀴엄, 인턴쉽,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자격증 교육, 방학중 빅데이터 집중교육 캠프 운영 등 다양한 빅데이터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참여학생들의 취업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그 주요 목표로 두고 있다.

제조혁신을 위한 현장 연계형 융합교육 사업

본 사업은 경기권 기업의 제조 및 기술혁신을 위해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현장 연계형 인재양성을 위한 융합적 공학교육의 개발 및 실시, 현장연계 컨설팅 그룹 및 인턴십 운영, 지역 제조기업 실무자 재교육 및 평생 교육체계 확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사업단에 참여하는 4개 학과(산업경영, 기계시스템, 전자, 화학 공학)간에 융합적 공학교육을 실시하여 학문간 상호 기본 지식 및 이해력을 높이고, 경기권 제조기업과의 연계를 통한 현장 맞춤형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대학의 교육역량 및 취업률에 대한 높은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자 한다.

국가 3대 수출산업의 플랜트건설 교육 특성화사업

수도권 경쟁대학들과의 비교우위를 점하기 위하여 국내 최초로 플랜트건설 관련 학과를 개설한 본 사업단은 국가 비전인 국가3대 수출산업 및 세계5대 해외 플랜트건설에 부응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플랜트건설 전문인력의 양성기관으로서 플랜트 건설교육의 허브실현을 통한 ‘KGU Plant E1 2020'의 비젼을 설정하였다.
본 사업단은 플랜트건설 교육의 허브로서 대기업, 외부전문교육기관 및 지역산업체들이 참여하는 산학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기초에서부터 응용과 실무단계까지 체계적이며 실용적인 교육과정의 수립 및 자체성장 프로그램 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미래세대를 위한 행복교육 실천공동체 구축 – 아동문학과 지역사회의 만남

위험상황이 일상적으로 감지되는 위기사회에서 가장 약한 존재인 아동의 행복감을 증진시킬 필요가 있다. 본 사업은 지역사회 아동들에게 문학중심의 행복교육을 실천하고자 하는데 단계별 내용은 안전과 행복, 사랑 및 소속감을 통한 행복, 자존감과 행복, 자아실현을 통한 행복교육이다.
행복교육 실천공동체 구축 사업을 통해, 경기대학교 구성원들에게는 ‘커뮤니티 행복교육학’이라는 융복합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경기대학교 행복교육동화 시리즈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및 텍스트를 개발한다. 이 과정을 통해 통찰력, 상상력, 연결력을 가진 인문학적 창의인재를 육성하고자 한다. 이 사업과 교육을 통해 경기대학교가 지역사회연계 거점대학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궁극적으로는 학교와 지역연계를 통한 행복 사회를 구현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융․복합 미디어 FA(Factory & Academy) 사업

최근 디지털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미디어, 콘텐츠의 융복합화를 확산시키고 있다. 융복합화는 기존 미디어 간, 콘텐츠 장르 간 경계를 붕괴시키는 동시에 다른 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정부도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문화콘텐츠산업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사업단은 언론미디어학과와 영상학과의 통합 및 교육과정 개편, 연기학과‧애니메이션영상학과‧전자디지털음악학과와 공동으로 융합전공(실감형 콘텐츠)의 개설 및 운영을 통해 융복합형 인재를 육성하고, 학교기업의 설립과 운영을 통해 융복합 미디어 시대를 선도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수도권대학 특성화사업(CK-Ⅱ 사업)

경기대학교 디자인비즈니스교육 특성화사업

21세기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디자인 인재양성을 교육목표로 2003년에 출범하여 2006년에는 시각정보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장신구・금속디자인학과 등 3개 학과가 경기대학교 대표 특성화 학과로 선정되어 특성화를 진행하고 있었으며, 2014년도 수도권대학 특성화사업(CK-Ⅱ)에 선정되어 디자인비즈니스교육 특성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사업으로는 창의 스튜디오, A&D Mall 운영 및 디자인비즈니스 프리스쿨, 비즈니스융합 디자인전공 교육 프로그램 개발, 디자인권 개발, 창업동아리 지원 등의 산학협력 분야와 해외 대학교 연수 및 대학생 학술대회 개최 등을 통해 디자인비즈니스 인증제도를 실현하고 있다.

지역공동체의 통합안전망과 회복탄력성 강화를 위한 융합형 창의인재 양성 사업

현재 17개 광역시도 중 가장 많은 인구가 살고 있는 경기도는 범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돌봄이 필요한 인구가 1위이며, 청소년 자살율도 1위입니다. 본 사업단은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사회복지학, 경찰행정학, 청소년학과가 융합하여 지역사회의 위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창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저희 사업단은 다양한 현장 결합형 교육을 추구합니다. 또한 융합형 교육이 지역사회에 환원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상시적 환류 체계도 구축합니다. 융합형 지식과 기술의 교육은 최근 지역의 공동체성 강화를 위해 요구되는 직업군 배양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역사회 위기를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는 저희 사업단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