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YONGGI UNIVERSITY
대학

컨텐츠제목

home 대학 지식정보서비스대학 경영학과(서울/야간)
프린트

경영학과(서울/야간)

  • 전공/교수진/학과사무실
  • 교육과정
  • 공지사항
  • 자료실

학과교육목표

학과소개

경영학은 인간의 생활 및 활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학문분야입니다. 우리는 누구나 어떤 종류의 조직에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학교, 교회, 군대, 회사 등 우리의 일상생활은 경제활동을 하는 조직 또는 비경제적 활동을 하는 조직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모든 조직에서는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많은 종류의 자원과 정보를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해 활용하고 있습니다. 경영학은 바로 이러한 다양한 종류의 조직들이 추구하는 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이론과 실무적인 지식을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구체적인 세부전공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조직의 거시적인 관리를 위해 경영정책, 조직이론, 및 국제경영학 분야가 있습니다. 둘째, 사람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 조직행동, 인사관리, 노사관리 등이 있습니다. 셋째, 생산과 관련하여 생산관리, 품질관리 등이 있습니다. 넷째, 생산된 제품과 서비스의 판매를 위해 마케팅관리, 광고론, 소비자 행동분석 등이 있습니다. 다섯째, 금전적인 자원의 관리를 위해 회계학, 재무관리, 투자론 등이 있습니다. 다섯째, 조직 내의 경영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경영정보학을 배우게 됩니다. 오늘날의 기업 환경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의 처리 및 활용은 필수적인 것입니다. 따라서 경영학에서 컴퓨터 관련 지식은 그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습니다. 여섯째, 경영학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련분야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경영학도들은 경제학, 통계학, 및 경영과학의 기초 지식을 배우게 됩니다. 일곱째, 오늘날의 모든 기업들은 국제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경영학도들은 미래의 국제화된 전문직업인이 되기 위해 외국어를 연마하여야 합니다.

교육목표

-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전문 경영인 양성
- 경영학 연구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인 양성

진로

- 경영학의 연구는 이론의 정립을 바탕으로 실무 적응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취업 시 기업 현장에서 맡은 바 직무 수행이 가능하여 교과 담당교수에 따라서는 이론 강의 후 적절한 사례를 구성하여 학생들에게 그룹별로 해결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 현장실습의 기회가 없기 때문에 4학년들에게 여름방학기간 동안 인턴 사원제에 적극 참여토록 권장하고 있으며, 재학생들에게 파트타임 근무제, 아르바이트를 권장해 스스로 기업경영의 틀을 이해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경영학 전공자들은 우리 사회의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전문직으로는 공인회계사, 경영컨설턴트, 세무사, 변리사, 감정평가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전문 직종은 재학 중 관련분야 자격증 시험을 준비함으로써 진출이 가능합니다. 졸업생들은 국내의 대기업, 금융기관, 보험회사, 공공기관 및 연구기관에서 취업, 활동하게 됩니다. 그리고 전공 분야의 심도 있는 연마를 위해 국내외 대학원에 진학하는 학생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 학기별 취업특강 실시
- 전문경영인 초청 강연, 일선에서 활동하고 있는 선배 경영인과의 만남
- 우리 학생들의 현실에 맞는 각종 자격증 취득을 권장하고 지도함
- 사업체 경영자들을 적극적으로 겸임교수로 초빙하여 산학협력 체제를 공고히 함

사무실안내

위치 :
서울캠퍼스 본관 3층 320호지도보기
전화 :
02-390-5140

전임교원

명예교수

비전임교원 소개
성명 직위 이메일

*. 사무실 연락처는 KUTIS에서 수정하시면 반영됩니다.

학과사무실

학과사무실안내
구분 성명 사무실 연락처
등록된 직원이 없습니다.
*. 사무실 연락처는 KUTIS에서 수정하시면 반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