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본문 바로가기


ALL BARUN 참인재

학생광장

KYONGGI UNIVERSITY

선배들의 글

> 학생광장 > 선배들의 글
프린트하기

리스트
08학번 원승연(동양기전), 이주현(동아공업) 상세보기
08학번 원승연(동양기전), 이주현(동아공업)
작 성 자 산업경영공학과 조회 1972 작성일 2014. 6. 10 오전 8:38:26
첨부파일

CPIM자격증에 관심 있는 학우들에게

 

 

소개

안녕하십니까? 저희는20144학년1학기에CPIM을 취득한08학번 원승연,이주현 이라고 합니다. CPIM취득에 있어서 저희가 걸었던 길을 토대로CPIM의 효용성 및CPIM을 따는 과정 및 방법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목차

1.진로와CPIM

2. CPIM이란?

3. CPIM공부방법

4. CPIM시험형식

5. CPIM의 효용성

 

 

 

1.로와CPIM

 

산업공학과의 특성상 학사로 졸업해 전공을 살리게 되는 쪽으로 취업하면 크게

1. IT 2.물류3.생산계획/생산관리4.품질관리 등 여러 가지 취업진로를 갖게 됩니다.

(물론 금융권,은행권,인사,구매,영업 등 여러 가지 다른 부서에 취업하시는 선배님들도 많습니다)

 

그래서CPIM자격증을 따기 전에 본인의 진로를 정하고 공부를 시작하면 좋겠습니다. CPIM은 생산재고관리에 특화되어 있는 자격증으로서 위에서 언급한 물류와 생산 쪽에서 많이 인정해주는 자격증이지 품질이나 금융권 등 다른 부서에서는 그다지 인정해주지 않거나 크게 어필이 되진 않습니다. (IT업계에서어차피 컴퓨터 활용능력 기술이야 채용 뒤 가르치면 되니 각자 전공에 능통한 사람을 뽑겠다.’라고CPIM자격증을 인정해주는 경향은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취업하고 싶은,본인과 잘 맞는,재미있어하는 분야와 전공을 미리 생각해보고 만약 물류와 생산관리 및 생산계획에 흥미가 간다면CPIM자격증 공부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만만치 않은 공부라 시간노력이 많이 들어 신중히 시작하는 게 좋기도 하지만 금전적인 부분도 간과하기엔 부담이 큽니다.

 

 

2. CPIM이란?

 

CPIM은 총5과목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 과목당32만원이라는 시험비가 듭니다(교재비 및 기타부대비용 별도).교재비 및 기타 부대비용을 제외하고5가지 시험을 모두1년 안에 한 번에 붙는다면 오로지 시험비만32*5=160만원의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따라서 무턱대고 공부를 하기 전에 자신의 길을 잡고,비용적인 측면을 고려해본 뒤에 자격증 공부를 시작하면 좋겠습니다.(다만 취득 시 취업에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CPIM공부를 시작하실 경우 교재는 모두 원서로 공부를 하시게 됩니다.일단 나무 몸통에 해당하는 기초서가 있고 각 나무 가지에 해당하는 책들이 있습니다.시험도1번째 과목인BSCM이 전체를 아우르는 개론적 내용나무 몸통에 해당하고2,3,4번째 시험은 각 나무의 가지로서 좀 더 각 부분에 대해서 조금씩 깊어지는 내용에 대해 시험을 봅니다. 5번째 시험은CEO/Top management의 관점에서 문제를 푸는 식으로 나옵니다.

 

시험의 합격 불합격을 판단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시험응시자들의 평균점수를 낸 뒤 평균점수보다 높으면 합격,낮으면 불합격으로 평균점수를300점으로 잡아300점부터 합격, 299점 이하로는 불합격인 형식입니다(50~55%정도의 합격자가 발생합니다)따라서 절대평가가 아닌상대평가인 시험입니다.다만 다른 나라에 사는 외국인 친구들이 공부를 부족하게 하므로 한국인들의 합격률은 매우 높은 편입니다.

 

 

3. CPIM공부 방법

 

우선1번째 시험인BSCM을 공부할 때 전체를 아우르는 기초서인IMM( Introduction to Materials Management)BSCM participant Guide북을 보시면 됩니다.그 후 문제풀이를 하시고 시험을 보시면 됩니다.

 

1번째 시험이 범위가 가장 넓고 전체를 아우르기 때문에 공부범위가 좀 많지만 가장 기초적이고 기반이 되는 부분으로서 열심히 하셔야 합니다. BSCM을 잘 잡아놓으시면2,3,4시험은 내용이상당히많이 겹치고BSCM에서 배운 부분의 연장선 정도이기 때문에 훨씬 수월하고 편하게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첫 번째 과목만 좀 열심히 하시면 뒷 과목들은 쉽게 나아가실 수 있습니다!

 

2,3,4번째 과목들은 과목에 해당하는 단원의IMM책을 한 번 정도 더 읽으시고 각 과목에 해당하는 가이드 북을 읽으시며 공부하시고 문제풀이를 하시면 됩니다.

 

 

원서이기 때문에 영어가 약해서 공부하는데 어렵지 않을까 싶지만 처음에만 어렵지 읽어나가시다 보면 충분히 쉽게 읽으실 수 있습니다.이 자격증은 말 그대로 태생이 다른(?)스카이,서성한 그런 사람들이 공부하는 국가고시나 뭐 그런 것이 아니라 아무나 모두 쉽게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다만 취득 시 효과는 굉장히 큽니다)

 

시험비가 비싸고 외국 자격증이라,영어로 되어있을 뿐이라 익숙하지가 않을 뿐이지 사실 그렇게 공부하기 어려운 자격증이 아닙니다.좀 쉽게 생각하고 접근하셔도 됩니다. (개인적으론 학과에서 배우는 통계공부가CPIM보다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엔 원서가 익숙하지 않아 한쪽 읽는데 막 한 시간,두 시간 씩 걸릴 수 있으나 읽어나가실수록 속도가 붙고 점점 쉽게 읽으실 수 있습니다.처음에 몇 쪽 읽어보고 힘들다고 그만두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혼자 원서로 독학하셔도 충분하지만 만약 공부하는 시간을 좀 줄이고 쉽게 공부하시고 싶으시다면 논현역 쪽에CPIM학원도 존재합니다.검색엔진에IEMS를 검색하시면‘IEMS연구센터라고 나오는데 여기서 학원 등록하시고 강의 들으시면 됩니다.(이론 강의는 오프라인,문제풀이 강의는 온라인 수강이 가능합니다)

 

교재비는 정식 원서 교재를 구매하시면 매우 부담이 되실 겁니다.(상당히 비쌉니다)사실 문제되는 부분이라 언급하기 껄끄럽습니다만 교재는 제본을 하시거나,학교 도서관에 교재가 있으니 빌려서 보시면 됩니다.잘 빌려가는 사람도 없어서 반납하고 다시 빌리고를 반복하셔도 좋고 아니면‘XX문화사라는 곳에서 제본을 해주는데 교재 당2만원+택배비에 제본을 해서 택배로 보내줍니다. (본인은XX문화사, IEMS학원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또한 네이버에'CPIM미래를 결정하자라는 이름의 카페가 있습니다.여기에 상당히 방대한 자료 및 팁이 있고 질문 게시판에 질문을 하시면 카페 분들이 상당히 깊고,심도 있게 답변을 잘 해주시니 이 카페는 꼭 꼭 꼭 활용하시기 바랍니다.또한 다른 분들이 시험을 보고 와서 올리신 시험 후기 및 수기(뭐가 시험에 나왔었다)등의 꿀팁이 있습니다.시험 유형이 비슷하게 반복되므로 시험 수기 및 복기는 꼭 보시길 추천합니다.

 

그리고 카페에 각1,2,3,4,5과목별로‘350라고 해서 문제들이 있습니다.ex) BSCM 350제 이론공부를 하시고 각 과목에 해당하는350제를 풀어보시면서 문제의 감을 익혀보시고이런 식으로 문제가 나오는 구나하고 공부하시면 됩니다.다만350제를 기출문제라고 생각하고 여기에 있는 문제를 다 풀 줄 알면100점 이겠구나 라고 생각하시면 곤란합니다. ‘문제의 유형 및 분위기,느낌정도를 익힌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IEMS학원에서 수강생들에게 제공하는IEMS학원 문제들이 있는데 문제의 질이 우수하므로 풀이 해보시길 권합니다.

 

마지막으로CPIM자격증을 공부할 때 학과 전공 수업들 중 생산계획/생산통제/서비스경영/원가공학/통계적 품질관리는 꼭 수강하시기 바랍니다.생산계획/통제는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는 내용들 입니다.또한 서비스경영/원가공학은4,5번째 과목(ECO, SMR)을 이해하시는데 이루 말할 수 없는 큰 도움이 됩니다.

 

 

4. CPIM시험 형식

 

시험은 컴퓨터로 보는CBT(computer based test)형식입니다. 2013년까진 종이에 연필로 풀고 오엠알에 마킹하는PBT(paper based test)형식이었지만 그 시험 대행업체의 계약이 종료되어2014년부터는 컴퓨터로 시험을 보게 됩니다.시험은 일 년에4회를 보며 한 회당 약2달간의 기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3~5/ 6~8/ 9~11/ 12~2월 형식)

 

장소는 서울에는 강남,종로가 있고 각 지방에도 각각 시험 보는 장소가 있습니다.시험을 보려면KPICS, APICS,프로메트릭에 각각 가입해야 하는데 가입하는 방법 및 절차,시험등록 방법은 카페에 잘 설명되어 있으니 카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5. CPIM의 효용성

 

공부하시는데 비용,노력,시간 모두 많이 드는 자격증이지만 취득하시면 취업하실 때 상당한 가산점이 되며 해당 부서의 면접관 분들께서 매우 좋아하시는 것이 사실입니다(이름은 밝히지 않겠지만 취업하신07학번의 선배님의 말씀에 의하면 면접 때 상위학벌의 학생들에게너희는 대학 때CPIM안 따고 뭐했냐?’고 하면서 경기대 선배님을 칭찬하셨다고 합니다.

 

또한 다른 면접에서 학교명을 보고 무관심하게 계시다가CPIM자격증을 보시고는 다시 보며 관심을 보이시며 다시 보신 적이 많다고 합니다.) IEMS학원에 가면 대학생들도 있지만 수업을 듣는 분들의40~50%정도는 직장에 다니시는40대의 과장님 부장님들도 많이 계십니다.과장님 부장님들이 퇴근 뒤 지친 몸을 이끌고,직장인의 황금 같은 주말을 포기하시면서 이 자격증을 취득하시려고 합니다.

 

실질적으로 공부가 많이 되고,개인 커리어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직장에서 승진시 실질적으로 가산점을 줍니다)이 자격증을 졸업 전에 취득하신다면 취업하실 때 큰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요약해보자면

 

1.자신의 진로를 충분히 생각해본 뒤에CPIM자격증의 공부를 시작하자.

(시작한다면2학년2학기 마치고 겨울방학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

 

2.5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첫 번째 과목인BSCM을 확실히 잡고 넘어가자.시험

방식은 컴퓨터로 보는CBT방식이다.

 

3.원서라고 겁먹지 말자!시작만 어렵지 익숙해지기 시작하면 술술 읽힌다.

(원서가 너무 어렵다면IEMS학원의 활용도 나쁘지 않다.)

 

4.네이버‘CPIM미래를 결정하자카페에는 자격증에 대한 모든 정보가 정리되어 있으니무조건 꼭활용하자. ‘복기는 공부하고 시험에 임하는 것이 좋다.

 

5.취득 시 취업의 유무를 좌우하며 연봉도 파격적으로 달라진다.생산관리물류 직무의

입사를 희망한다면 무조건 취득하자.

 

 

CPIM자격증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들을 학우 분들과 같이 공유하고 싶어서 글을 몇 자 적어보았는데 부족한 부분도 많고 약소한 내용들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아무쪼록CPIM공부하시는 학우님들 시험에 모두 합격하시기를 희망하고 모두 바라시는 좋은 기업에 취직이 되면 좋겠습니다.모두 파이팅입니다!

-08학번CPIM동아리 회장 원승연,부회장 이주현 올림-

리스트
이전글/다음글 이동
 윗   글 99학번 임옥경 (Blizzard Entertainment, USA)
 아랫글 위견(한국 Swisslog), 강영화(현대모비스), 신현석(BOSCH), 김민호(대상)

만족도 조사 -

만족도 조사

사용편의성 조사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매우만족 :
0건
만족 :
0건
보통 :
0건
불만족 :
0건
매우불만족 :
0건

담당자정보

담당부서 :
산업경영공학과
최초게시일 :
2011. 9. 15
민원쓰기 홈페이지 오류신고
위로